Review of Unbearable Lightness of Being

Novel by Milan Kundera

내가 밀란 쿤테라의 “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을 만난 것은 20년도 더 된 오래 전이였다. 제목부터 뭔가 나를 끌어들이기도 했지만, 그 당시 이 책을 가지고 다니는 게 유행이었고 뭔가 있어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첫 장부터 니체의 영원회귀 사상이 나오고 키치의 개념, 수많은 철학적 용어와 은유법이 무슨 뜻인지 몰라 흥미를 읽었고 나 자신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느끼며 절반도 못 읽고 포기해 버렸다. 그 후 이 책의 용도가 “ 나는 이런 책도 있어.”라는 정도로 전시하는 우리 집 책장에 디스플레이용으로 바뀌었다. 아마도 지금처럼 인터넷이 있었다면 모르는 부분을 찾아가며 공부를 하고 이해를 하며 끝까지 잃었을 것이다. 밀란 쿤데라는 불친절하게 아무런 해설도 남기지 않았고 나 혼자 이해를 한다는 것은 역부족이었다. 이제야 낭만 독서모임 덕분에 20년 만에 완독을 하였다. 지금은 이 책의 내용이 이해된다는 것은 그만큼 나의 독서의 능력이 질적 향상이 되었다고 생각해 스스로 칭찬하며 즐거워한다. 그나마 독서모임도 바쁘다는 핑계로 자주 빠질 것 같아 일 년 전부터는 매달 첫째 금요일 진발레스쿨에서 모임을 같는다.

이 책은 할 말이 너무 많다. 여태 까지 읽은 책중에 나에겐 정말 최고의 진한 감동을 주었다. 딱 내 스타일이다. 간단 명료한 문장, 여백이 많아 빠르게 넘어가는 페이지, 이 책을 가볍게 읽으면 야하고 사랑이야기로 가득해 보이지만 깊이 들어다 보면, 시대 고발적 사상이 담긴 철학적인 책이다. 적당히 어럽고 적당히 생각하게 만들고 적당히 재밌고 적당히 슬프다.

소설의 배경은 체코의 프라하의 봄을 전후로 토마스, 테레사, 사비나, 프란츠 4명의 등장인물의 삶을 통해 우리의 삶이 무한히 반복 가벼움과 무거움 모순이 가장 신비하고 미묘하다고 제시한다. 작가는 무거운 것과 가벼운 삶을 대립시키면서 무엇이 더 가치 있는 것인지 삶의 자세에 대해 독자 스스로 생각하게 만든다. 내 지나간 삶과 앞으로의 삶은 무거움과 가벼움 어느 쪽이었을까?

“ 슬픔은 형식이었고 행복이 내용이었다. 행복은 슬픔의 공간을 채웠다. ”베토오벤의 현악 사중주 악보에 에스무스자엠 ( Ess muss sein ) “그래야만 한다.” 아임 말 이슨트 카임 말( einmal ist keinmal). “한 번은 중요치 않다. 한 번뿐인 것은 전혀 없었던 과 같다.” 타임스가 선정한 최고의 책답게 책 전체를 마크할 정도 명구절이 너무 많다. 카레닌의 미소 쳅터를 읽을 때는 가슴이 저릿하며 눈물을 흙렸다.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진중권 현대미학 강의” 책을 다시 꺼내 보며 니체의 영원회귀 사상과 키치의 본질과 시뮬라크르의 개념을 다시 한번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완전한 이해는 힘들겠지만 그래도 시작이 반이라고 이 책 덕분에 철학의 문턱을 노크하고 관심을 갖게 된 것만으로도 나는 대 만족이다.

학생들에게 발레를 가르칠 때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모든 동작을 내 몸에 중심을 찾으며 가운데 두고 무겁게 누르며 쁠리에 롤로베를 하라고 한다. 하지만 무거움 속에도 나비처럼 가볍게 폴 데브라 팔 동작, 제떼 아쌈블레 발동작을 하라고 한다. 수업시간 내내 “ 무겁게, 가볍게, 무겁게, 가볍게.” 나는 계속 외친다. 가벼움(Lightness)? 무거움(Weight)? 우리의 삶에서 무엇이 정답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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