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일상이 발레핏입니다.
“순박한 시골처녀 지젤은 미쳐 죽었어도 발끝에 포인을 하고 죽어 있습니다. 잠자는 숲 속의 오로라 공주가 물레에 찔려 잠이 들어도 목선의 흉쇄유돌근의 라인은 살아있습니다. 백조의 호수 오뎃트 공주와 지크프리트 왕자의 빠드뒤( 2 인무)를 할 때 뒤에 서있는 백조 때 무리들은 (꼬르 드 발레) 그냥 서서 쉬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팔과 다리에 힘을 주고 코어에 힘을 주고 요추에 힘을 주고 서있습니다. 아무 동작도 안 하고 쉬고 있는 것 같은데 그 순간 발레리나는 엄청나게 발레를 하고 있습니다.
그 힘은 어떤 근육에 힘을 주고 있을까요? 정답은 발레핏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발레핏을 시작하기 전 나의 설명에 학생들 모두 재미있어하면서 웃었지만, 막상 수업이 시작되면 모두들 진지하게 달라진다. “ 이제야 발레핏을 조금 이해 할거 같아요, 왜 발레리나들이 발레핏을 하는지 알 거 같네요. 그리고 근육을 이해하고 내 몸의 중심을 이해하여 자신감을 살리는 데 꼭 필요한 수업이라는 것을 알 거 같아요. 발레 공연을 보면 깃털같이 가벼운 발레리나의 모습을 보고 발레에 매료되었지요. 그래서 발레를 할 때 발레리나는 팔과 다리를 아주 가볍게 날아갈 것 같이 힘을 빼고 춤을 추는 줄 알았어요.”하며 학생들은 말한다.
발레핏 수업을 받고 나면 턴아웃과 풀업을 통해 중심을 한 곳에 모아 아주 무겁게 눌러 평상시 안 쓰는 정반대의 근육을 쓴다는 것을 알게 된다. 처음에는 발레의 5가지 기본 포지션으로 서있는 것조차 힘들다. 테라밴드를 팔에 끼워 발레 동작 ( 앙바, 안나 방, 앙호, 알라스콘) 동작을 하면 어떤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시켜야 하는가를 알게 되면서 늘어진 팔뚝살의 원인이 무엇이고, 그동안 자신이 얼마나 비뚤어진 자세로 살아왔는가를 알게 된다. 발레리나와 같은 예쁘고 긴 선의 몸매를 같기를 원한다면 아침에 일어나서 잠들기 전까지 일상을 의식적으로 발레핏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마켙에서 줄 서있을 때도, 엘리베이터를 탈 때도, 책상에 않아 있어도 끊임없이 의식적으로 발레 자세를 유지한다. 일주일에 두세 번 배우는 발레핏 수업은 어떻게 자세를 틀리지 않고 제대로 하는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면서 바른길로 가도록 안내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다음은 발레 자세를 의식하며 본인 스스로 항상 생각하고 꾸준히 노력하여야 한다. 학생들은 나에게 물어본다. 어떻게 하면 예쁜 몸 라인을 만들고 유연할 수 있게 되나요? 비결은 무엇인가요? 언젠가 TY에서 100세이신 연세대 김형석 교수님의 인터뷰를 들은 적이 있다. “ 교수님은 수영을 지금도 하신다고 들었는데 그 비결이 무엇인가요? “ 교수님의 대답은 이렇다. “ 어제도 했으니 오늘도 할 수 있다.” 나의 대답도 똑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