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에이 발레단과 함께 하는 세레나데 & 라실피드 (Serenade & La sylphide)

3월 발사모 강좌

창립 13주년을 맞는 엘에이 발레단은 세레나데& 라실피드공연이 레돈도비치 퍼포밍아트에서 시작되어 UCLA 로이스 홀, 알렉스시어터에서 한다. 비가 오는 지난 토요일 저녁 엘에이 발레단의 첫 번째 공연을 보기 위하여 나는 한 시간 넘게 운전하며 레돈도비치 퍼포밍아트센타에 도착했다. 객석은 빈자리 하나 없이 꽉 차 있었다. 공연장을 갈때 마다 느끼는 것은 살아가면서 발레를 한 번도 가 본 적이 없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발레를 사랑하는 발레메니아도 정말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라 그런지 왠지 모르게 더 친근감을 가지게 된다. 역시 발레의 진수는 클래식이다.

자랑스러운 우리 선화 후배 김정건 선생님은 이젠 엘에이발레단의 중요 솔리스트로 맹활약 중이다. 제일 가운데 자리에서 발레공연 감상하였다. 숨결 소리… 섬세한 근육의 움직임… 땅방울이 흐르는 모습… 토슈즈의 소리… 표정까지… 너무 리얼하게 잘 보인다. 공연은 어느 위치에서 감상하느냐에 따라 감동도 몇 배로 상승한다는 것을 새삼 다시 느꼈다.

“아름다움이란 바로 이런 거야 ”하며 나에게 말한다. 1부에 “ 세레나데 ”는 미국에서 20세기 신고전(네오클래시시즘)주의 발레의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 조지 발란신의 안무로 민소매 레오타드와 로맨틱 튜튜에 별다른 무대 장치도 없고 단순한 조명이고 줄거리와 내용도 없다. 그런데 춤의 동작, 얼굴 시선, 각도, 팔과 다리의 위치에 따라 사랑, 기쁨, 슬픔, 분노,애절함, 증오, 간절함 등, 모든것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에 새삼 경이롭다. 20세기 최고의 작품이라는 이유를 알 거 같다.“대체 얼마나 많은 스토리를 원하는 겁니까?”라고 에술 계에 던진 조지 발란신의 메시지가 나에게 들렸다. 감춰졌던 내면의 아름다움을 발레로 표현한다.

2부의 라실피드는 낭만(로맨틱) 발레 중 가장 오래된 작품 중 하나로 토슈즈 (쉬르 라 포앙트) 기법과 백색발레 (발레 블랑) 을 소개한다. 발사모의 3월 토론회가 기대된다.

한미무용연합회 “발사모”는 발레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매달 정기모임을 갖고 앞으로 엘에이에서 공연되는 유명 발레단의 발레작품에 대해 사전 이론공부를 하고 발레공연을 함께 보러 가며 발레와 친숙해질 수 있도록 정보를 함께 공유하는 모임이다. 발레 작품을 배우면 그 시대의 문화, 역사. 미술, 음악 모든 것을 함께 배울 수 있으며, 무엇을 찾지 않아도 발레 속에서 우리 삶의 진리를 찾았을 수 있다.

3월18일 월요일 오후 7시에 LA발레단의 유일한 한국 발레리노 김정건씨가 “세레나데 & 라실피드”작품에 대한 해설, 이론, 실기를 강의한다. 발레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어디서: 진발레스쿨 ( 3727 W,6TH # 607 LA. CA. 90020)
문의 : 323-428-4429
www.balletje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