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 시대를 비추는 거울 – “ 바체바 댄스컴퍼니 ‘모모’를 보고” Batsheva Dance Company “ MOMO ”
춤이 시대의 사회성과 정치를 반영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춤은 단순한 신체적 움직임을 넘어,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는 강력한 예술적 표현 수단이 된다. 이는 바체바 댄스컴퍼니의 ‘모모’에서도 분명히 드러났다.
지난주 뮤직센터에서 공연한 바체바 댄스컴퍼니 “ 모모 ”를 진발레스쿨 발사모 ( 발레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단원들과 함께 관람했다. 바체바 댄스 컴퍼니는 1964년 바체바 드 로스 차일드 (Batsheva de Rothschild)가 마샤그라함을 예술고문으로 해서 창립된 이스라엘 무용단인데 한 번도 관람한 적이 없고 생소하여 무척 궁금했다. 마침 공연이 뮤직센터에서 된다는 소식을 듣고 반가웠다. 특히 이번 작품은 천재적 안무가로 추앙받는 오하드 나하린(Ohad Naharin)의 “ 모모 ” 는 미국 초연이라 해서 더욱 관심이 갔다. 한미무용연합회는 (KOA Dance Federation)은 뮤직센터에 등록된 비영리단체로 무용공연 관람 시 20% DC를 받는 혜택이 있다. 단원들은 단체티켙을 샀고 미리 바체바 댄스컴퍼니에 대한 사전 공부를 “진최의 무용이야기” 강좌를 통해 배웠다.
공연장 입구는 다른 공연때와는 달리 무장한 군인도 보였고 보안 경비가 삼엄했다. 입구 양쪽에서 서로 다른 입장을 표시하며 피켓을 들고 데모하는 군중도 보였다. 공연내용이 주목하는 현재 정치와 맞물려 그런 거 같다는 생각을 혼자 했다. 공연 도중에도 사진과 비디오를 찍지 말라는 아나운서룰 할 정도였다. 바체바 댄스 컴퍼니 웹사이트를 찾아보니 엄청 큰 단체인 것을 알고 나서 나 또한 놀래며 흥미를 갖게 되었다. 이는 단순한 공연이 아니라, 정치적 맥락 속에서 춤이 어떻게 해석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장면이었다. 모모’ 역시 인간의 본질적인 감정과 힘의 균형을 탐구하면서도, 현대 사회의 갈등과 정체성을 암시하는 듯했다.
춤은 역사적으로도 사회 변화를 반영해 왔다. 19세기 프랑스혁명 이후 고전 발레가 민중을 위한 예술로 변화한 것이나, 미국에서 흑인 사회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현대무용이 발전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오늘날에도 춤은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사회적 문제를 제기하고 공감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바체바 댄스컴퍼니의 ‘모모’는 두 개의 영혼이 공존하는 작품으로 묘사된다. 하나는 원시적이고 남성적인 힘을 상징하고, 다른 하나는 개인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이는 단순한 미학적 표현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의 이중성을 반영하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의 권력과 개별성의 균형을 조명하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이처럼 춤은 시대의 거울이며, 때로는 미래를 비추는 창이 되기도 한다. 정치적 갈등과 사회적 변화를 담아낸 춤은 단순한 공연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관객들에게 깊은 메시지를 전달한다. 춤을 통해 우리는 그 시대의 고민과 희망을 읽을 수 있다.
현대무용이 우리에게 주는 메세제는 다양하다. 전날 공연을 본 딸레미는 공연을 보고 충격과 쇼크를 받았다고 하기도 하고, 무엇을 표현하는지 모르는 느릿한 동작, 성의 없어 보이는 의상, 텅 빈 무대 공연 내내 지루해서 졸기만 하는 사람도 있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적인 해석을 존중하는 태도이다. 현대무용은 정해진 정답이 없는 예술이다. 관객 각자가 자신의 경험과 감정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는 무용을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 처음에는 난해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공연을 반복적으로 감상하고, 무용수와 안무가의 의도를 탐구해 보며 천천히 다가가다 보면 어느 순간 새로운 감각과 깊이 있는 감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고,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는 기회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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