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종일 되는 일이 하나도 없네요. 정말 짜증 나고 힘들고 매사에 의욕이 없어지네요. 어떻게 해야 스트레스가 풀어질까요? ”
스트레스는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와 차이가 다르고 그 반응 또한 다양한데,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 사람은 사소한 일에도 불안과 분노를 느끼고, 지속할 경우 신체의 이상 반응을 유발하며 다른 질환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또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강력한 자극을 원한다. 술을 마시고, 폭식하고, 도박하고, 마약을 하고, 더 심각하게는 우울증과 자살로 이어지는 안타까운 일이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면역기능이 떨어지면서 밤에도 푹 잠을 못 자기 때문에 큰 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세상이 스트레스가 없는 세상이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의 인생이 항상 동화 속 주인공처럼 사랑하는 왕자님과 함께 영원히 행복하게 사는 해피엔딩이면 얼마나 좋을까? ?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자녀 걱정, 건강 걱정, 직장에서의 갈등, 가정불화, 경제적 어려움 등 생각지 못했던 사건과 일이 매일매일 터져 나오며 하루하루가 삶과의 전쟁이며 스트레스의 연속이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본인의 노력에 따라 그 강도를 줄일 수 있으며 예방할 수 있다.
평소 본인의 몸에서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 신호가 나오는지를 살펴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떻게 스트레스를 푸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지금 당신이 많이 힘들다면 무언가에 열중하여 보자.
즐길 수 있는 취미를 찾아보자. 춤을 추어 보자.옛 선조들은 한을 풀 때도 살풀이라는 춤을 추는 지혜를 발휘했다. 신명 나게 춤을 추어보고 소리 내보면 가슴 깊은 곳에서부터 시원함을 느낄 것이며 마음의 안정과 평화가 찾아올 것이다.
모든 근심·걱정을 잊어버리고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신나는 음악과 함께 춤을 추는 순간 내 삶을 짓누르던 스트레스는 땀과 함께 사라질 것이다. 스트레스는 마음먹기에 따라서 별거 아닐 수 도 있다. 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