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CF2062  “호두까기인형” 중에서 2막에 등장하는 캐릭터 댄스 중에 중국 의상을 입고 추는 춤이 있다. 차이나 고유의상에 우산을 들고 추는 귀엽고 예쁜 춤으로 유치원 발레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가르치면 모두들 새롭고 이색적인 춤에 신기해하며 재미있어한다.

한번은 한 학생이 “선생님 이 춤은 비광발레인가요” 하며 물어보았다. 처음에는 무슨 뜻인지 몰라 “뭐라고” 하며 되물어 보았다. “고스톱 할 때 나오는 비광 아닌가요? 엄마 친구들이 우리 집에 오면 항상 하거든요 ” 그 말을 듣고 보니 정말 비슷하게 보이는 것 같기도 하여 한참 동안 웃었지만 어떻게 비광을 알까 하고 생각해보니 아이들은 어른의 거울이란 말을 실감 나게 하는 해프닝이었다.

그 학생은 평상시 학교에서는 주의가 산만하고 다른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지 않지만, 발레 시간만 되면 학교 선생님도 깜짝 놀랄 정도로 매우 열심히 배우고 춤추는 것을 매우 좋아하였다. 나는 비광춤이 아니라 호두까기인형은 클라라 공주가 왕자님과 함께 생쥐 마왕을 물리치고 과자의 궁전으로 여행을 떠나면서 만나는 초콜릿이 추는 스페인 춤, 커피가 추는 인도 춤, 차가 추는 중국 춤, 풀피리가 추는 프랑스 춤 등 각국의 민속춤을 보여 주면서 발레를 통하여 아이들이 꿈과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도록 줄거리를 설명하여 주었다.

호두까기인형 스토리를 처음 듣는 아이들은 너무 재미있어 하면서 다음 스토리를 기다리며 마치 왕자님과 춤을 추는 듯이 아이들 표정이 달라지고 있었다.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의 교육을 위해 세 번 이사했다는 “맹모삼천”이 있듯이 아이들은 어른들의 행동이나 주의환경에 보이는 그대로를 따라 하고 흉내 내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교육환경이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들이 보고 자라는 모델이다.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아이들은 은연중에 어른들의 말과 행동을 따라 하게 된다.

아이들이 밝고 자신감 있고 꿈을 펼치고 원하는 삶을 성공적으로 살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힘은 무엇일까? 부모 이상의 훌륭한 스승은 없다. 부모는 아이들에 대한 따뜻한 이해와 사랑이 있어야 하며, 자녀가 무엇을 원하는지 그들의 세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여야 하며 모범을 보여야 한다. 또한, 자녀가 춤을 좋아한다면 발레 예능교육을 통하여 정서적 심리적으로 안정될 수 있을 것이며 자녀의 인성은 완성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