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한인회 문화의 샘터 2019년  10월 강좌

 28회

개천절,한글날 기념 한민족 역사강좌

우리 문화 바로 알기

한민족의 건국이념 바로 알기. 아리랑의 의미 .반갑습니다의 의미

고맙습니다의 의미 .  재미있는 우리말의 의미

LA 한인회(회장 로라 전) 문화 예술 분과 위원회는 10월 08일 화요일 오후 6시 30분 “문화의 샘터”무료 문화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10월 개천절, 한글날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한민족 역사 강좌이다. 한민족의 건국기념일인 개천절의 의미를 함께 알아보고10월9일은  LA시에서도 한글날로 지정될 만큼 한글은 자랑스러운 우리민족의 자산입니다. 우리말 속에 담긴 우리의 정신을 함께 공부하고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LA 한인회 문화의 샘터는 한인사회 문화 역량을 높이고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2017년 3월부터 시작하여 그동안 26회가 진행되었다.

글로벌 리더? — 2세들에게 한국인의 정체성을 얼을 심어주자.

글로벌 리더의 조건? – 자신의 정체성이 분명한 사람이 글로벌 리더의 가장 큰 조건이다.

미국에 사는 우리 한인들의 정체성 무엇일까? 1세,1.5세, 2세

많은 초창기 한인들이 언어때문에 차별을 받고 고생을 많이 했다. 그래서 영어를 열심히 하게 하였고 그래서 언어에 문제가 없는 1.세 2세들이 영어문화권에서 나름 자리를 잡고 성공을 했다. 영어는 기본이다.1.5세,2세들에게 영어는 장애가 아니다. 하지만 언어에 문제가 없다고 해서 그들이 모두가 다 원하는 것을 하고 성공을 향해가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뿌리를 아는 것이 글로벌 리더의 조건이다.

세계각국의 인재들이 모인UN에서 글로벌 인재의 요건은 무엇일까?

언어보다 먼저인 것이 정체성이다.

한국인이면 한국의 것을 알아야 하고, 중국인이면 중국의 것을 알아야 하고, 인도인이면 인도의 것을, 영국인이면 영국의 것을, 독일인이면 독일의 것을 알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의 정체성을 알고 한국인이면 한국인 답고, 중국인이면 중국인 답고, 인도인이면 인도인 답고,영국인이면 영국인 답고 , 독일인이면 독일인 다와야 하는 것이다.

바나나가 되어서는 안된다.

각 개인에게 자기를 태어나게 해준 부모가 있고 조상이 있듯이 우리 민족에게도 우리민족이 있게 한 뿌리가 있다. 개인의 조상이 있듯이 민족의 조상이 있는 것이다.

‘한국에는 고유한 문화가 없으며, 있다면 그 주변국인 중국과 일본의 아류이다.’

미국 중학교 2학년 교과서 에서 우리의 아이들이 배우는 내용입니다.

이런 아이들이게 뿐만 아니라 이런 아이들을 자식으로 가진 부모들이 정확하게 자신의 뿌리를 알고 정체성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천절은 우리 한민족의 건국 기념일입니다.

개천은 하늘이 열린다는 의미 입니다. 하늘은 우리의 마음입니다.

단군왕검께서 나라를 건국하셨을 때 건국이념이 ‘홍익인간 이화세계’였습니다.

홍익인간은 마음이 열린 사람, 주의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조화로운 사람을 이야기하고 이화세계는 그러한 사람들이 사는 조화로운 세상이라는 뜻입니다.

모든 인간을 사랑하고 그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사는 나라를 세우고자 하셨고 그 이념을 나라의 근본 이념으로 통치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개천절을 기념하고 기리는 것은 그러한 고귀한 정신이 우리 한민족의 건국정신이고 그 정신이 우리의 핏속에도 흐르고 있음을 자각하고 우리의 후손들에게 알려주기 위한 것입니다.

프랑스의 자크 시라크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위대한 나라입니다. 다른 나라는 혼란할 때 성인이 나왔지만 대한 민국은 아예 성인이 나라를 세웠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정신은 나라는 바뀌었지만 그 정신은 우리의 핏줄을 타고 흐르며 전해져 내려왔습니다. 그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창제된 글이 한글입니다.

세종대왕께서 한글을 창제하신 것이 갑자기 나타나서 하신 것이기보다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정신이 우리의 핏줄속에 내려왔기 때문에 그러한 위대한 문화유산이 전해져 내려오는 것입니다.

우리가 늘 사용하고 있는 우리말이지만 잘 새겨보고 살펴보면 그 말 속에 재미있고 뜻이 깊은 내용들이 참 많이 남겨져있습니다.

얼굴, 아리랑의 참 의미, 반갑습니다, 고맙습니다, 나쁜 사람, 좋은 사람

기분 좋다, 기분 나쁘다

하나,둘,셋….열

등등의 우리말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우리 말 속에는 정신이 담겨져있습니다.

그것을 잊지 않고 전하는 것이 현재를 사는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1thumbnail

 

왕다운 : LA국학원장, Body&Brain Wilshire Center 원장,

 213- 500- 5349  wangbs0917@gmail.com

브레인 코칭 트레이너, 명상 트레이너, 기공 트레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