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은 무엇일까? 그리스 튜닉을 입고 스카프를 날리며 이사도라덩컨이 맨발로 영혼이 자유로운 춤을 추는 장면이 나는 막연히 생각난다.  

우리는 현대에 살고 있지만 현대예술이 매우 어렵고 낯설게 느껴진다. 고전에서 현대예술로 바뀌는 과정은 무용뿐만 아니라 ( 미술, 음악, 문학, 패션)등 모든 예술사조가 함께 가고 있으며 지금도 진행형이다. 100년 전 마르셀 두 쌍이 변기를 “ 샘 “( Fountain )이라고 작품을 소개했을 때, 이것도 예술인가? 하며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현대예술의 정의 자체를 바꿔 버렸다. 지금은 현대 미술사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예술이 효시로 인정하고 있다.

무용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한다. 특히 현대무용은 더욱 그러하다. 현대무용은 춤과 움직임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표현하는 예술이다. 모던댄스? 포스트 모더니즘? 컨템퍼러리? 수축( Corntraction ) 이완( Release ) 낙하와 회복 (Fall and Recovery) 표현과 해체 ( expression & dissolution) 모든 단어가 생소하다. 현대무용공연을 보고 와도 무슨 뜻인지 몰라 어리둥절한 적도 많이 있을 것이다. 그러한 어려운 점을 쉽게 풀어주는 무용강좌는 더욱 없다 그래서일까? 일반인이 쉽게 공연장을 찾아가기가 쉽지 않다. 진발레스쿨에서 진행하는 “ 발사모와 함께 하는 진최의 무용이야기 “ 강좌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현대무용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쉽게 설명해 주는 강좌이다.

한미무용연합회 산하 단체 진발레스쿨(진최단장)은 “발사모”(발레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가 있다. 발사모에서는 4월 24일 오후 2:00 pm 진최 단장이 진발레스쿨 ( 3727 west 6th st #607 LA CA.90038)에서 발사모와 함께 하는 진최의 무용이야기 “ 폴 테일러 댄스 컴퍼니 “ 프리뷰 및 현대무용워크숍을 무료로 개최한다.

발사모는 누구나 쉽게 발레를 배우고 해설을 통해 앞으로 엘에이에서 공연되는 유명 발레단의 발레 작품에 대해 사전 이론 공부하고 발레 공연을 함께 보러 가며 발레와 친숙해질 수 있도록 정보를 함께 토론하고 소통하는 예술 그룹아다.  매달 정기모임과 발레강좌를 갖고 공유하는 모임이다. 단원들은 공연을 보고 나서 자기 생각을 글로 쓰기도 하고 앞으로 있을 공연정보를 자신의 볼로그 카스. 페북, 인스타그램에 올려주기도 한다.

이번 강좌는 4월 28일부터 3일간 도로시 첸들러 뮤직센터에서 공연하는 폴테일러 댄스 컴퍼니 ( Paul Taylor Dance Company) 현대 무용공연에 대한 프리뷰 강좌를 개최한다.

폴 테일러(Paul Taylor)는 무용가 겸 안무가 (1930~2018)로 20세기의 가장 유명한 미국의 안무가 중 한 명으로 그가 결성한 포스트 모던 현대 무용단이 폴 테일러 댄스 컴퍼니다.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54년에 설립되었다. 폴 테일러의 춤은 이런 모든 속박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졌음을 선포하는 듯한 춤을 보여준다.

이번강좌는 공연을 보러 가기 전 현대무용에 대한 역사. 계보를 알아보고 기본 상식과 이론, 기본 동작 ( 수축 이완, 낙하, 회복 ) 배우기, 공연 에티켓, 관람 포인트 등 현대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전반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다. 무용을 전공하지 않아도 춤을 사랑하고 예술을 통해 나를 찾고 싶은 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그동안 진발레스쿨의 발사모는 리골레토, 호두까기 인형, 슬리핑뷰티,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라바야데르, 메튜본 스완, 에포만발레, 로욜라 단 마이얼린, 마린스키 발레단 주얼리, 헐리킨야드 LA 발레단의 세레나데, 조오지 발란신의 블랙엔 하이트, ABT 발레단의 사랑과 분노, RBT 발레단의 백조의 호수. 월드발레시리즈 “ 신데렐라 강좌를 하였다.

5월은 엘에이 발레단의 “ 동백꽃의 연인 “ ( Lady of the Camellias ) 공연과 7월에는 네덜란드 국립발레단의 “ 프리다” (Dutch National Ballet ; Frida)가 준비되어 있다.

현대무용은 바로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듯이 이번 강좌는 현대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예술과 무용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깊은 감동과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을 예술의 세계로 초대한다.

언제: 4월 24일 2022년 월요일 2:00 PM

어디서 :진발레스쿨 ( 3727 west 6th st #607 LA CA.90038 )

참가비용 : 무료

웹 사이트 : www.koadance.org

www.balletjean.com

 연락처 : 323- 428-4429

https://news.koreadaily.com/2023/04/18/society/community/20230418114908289.html

미주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