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한인회(회장 로라 전) 문화 예술 분과 위원회는 7월 9 일 화요일 오후 6시 30분 “문화의 샘터”무료 예술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의는 클라라김 연출, 감독의 뮤지컬 ” 도산 맛보기” 이다. LA 한인회 문화의 샘터는 한인사회 문화 역량을 높이고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2017년 3월부터 시작하여 그동안 24회가 진행 되었다.
강의 제목 : 뮤지컬 “ 도산 “ 맛보기
Clara Kim Shin 김영안 (기획 총감독/ 극본)
Musical & Opera 기획/ 제작자, 지휘자,Vocal Coach, Classical, Opera, Musical, Contemporary Singer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세계초연 창작뮤지컬 “도산” 기획,극본, 총감독
LA 한국문화원 Ari Project Opera 윤동주 기획 & 연출
3.1 만세운동 99주년 기념Opera윤동주 앙콜 공연 기획 & 연출
현 무대 예술인 그룹 “시선” 대표
현 경희대학교 남가주 동문 합창단 부지휘자
현 나성 성결교회 지휘자
현 LACS(Los Angeles Christian Singer)단원
WMU Classical voice 전공실기 겸임교수 역임 , 다수의 Oratorio Soloist & Opera 주역으로 공연, LAUSD & OUSD high school 한국어 클래스 동요지도,
Master of Art in Music(Classical Voice) WMU
Voice Performance Program (Jazz Vocal) Musicians Institute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
강좌 내용
- 뮤지컬 도산의 탄생 과정
- 뮤지컬 도산의 티저 영상
- 뮤지컬 도산의 줄거리 요약
- 뮤지컬 도산의 비젼
- 뮤지컬 이란
뮤지컬은 노래, 춤, 연기가 한 무대에서 동시에 이루어 지는 공연 양식을 뜻하며 뮤지컬 코메디 , 뮤지컬 플레이를 줄인 말이기도 하다
뮤지컬은 영국에서 시작해서 미국으로 옮겨지며 음악 , 특히 노래가 중심을 이루며 무용과 드라마적인 요소가 더욱 가미되며 발전 되었다.
- 뮤지컬의 시작
뮤지컬은 오페레타 에서 발전 했다고 할수 있다. 오페레타는 대사와 춤, 오케스트라가 있는 오페라이다. 오페레타는 이탈리아어 그대로 “작은 오페라”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탈리아에서는 이 이름의 형식은 거의 발전하지 않고, 오늘날 상연되는 것은 대부분이 독일어 작품, 프랑스 작품이다. 이를 바탕으로 19세기 영국에서 시작 되었는데 그 근원은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 오페레타, 발라드오페라 등이 있다. 1728년 이와 형식이 비슷한 존 게이의 “거지 오페라” 가 런던에서 공연되었는데, 첫 뮤지컬은 1892년에 초연된 G에드워드가 제작한 “거리에서” 가 첫 뮤지컬로 보고있다.
- 영국의 뮤지컬
유럽의 각 나라의 상류층은 오페라를 대중들은 오페레타를 즐기며 꽃을피울때 영국은 특별한 오페라나 오페레타의 전통이 없어 이태리, 프랑스 독일에서 오페라나 오페레타를 수입해 번역해서 공연 하고 있었다. 19세기 말 경제적, 정치적으로 부강을 이룰때 그때 붙여진 이름이 뮤지컬 화스(musical Farce) 그후에 뮤지컬 코메디라는 명치을 붙여 희극과 춤, 노래, 미녀들을 동원해서 무대를 성공을 거두며 미국으로 건너가 뿌리를 내리게 된것이 뮤지컬이다.
- 미국의 뮤지컬
미국의 뮤지컬은 영국의 코믹 오페라, 프랑스의 오페라 부프, 그리고 빈의 오페레타( 독일어권) 등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할수 있다. 1800년대의 미국은 노래, 춤, 코러스걸의 군무가 정착되면서 유럽출신의 예술인들이 이민을 오면서 미국적인 스타일의 비인 오페레타가 접목되며 만들어진것이 뮤지컬이다. 이는 미국의 시대적 배경이나 문화 상황을 잘 반영하며 발전하고 변천되었다.
전쟁과 대공황을 겪으며 대중들의 요구에 맞게 낙천적이고 유쾌한과 오락적인 뮤지컬이 뿌리를 내리고 1920년대말부터는 쇼적인 구성을 벗어나 연극적 플롯과 등장인물의 성격을 강조하기 시작하였고 1931년 “너를 노래한다” 기 풀리처상을 받으며 정식 연극장로 인정받고 2차대전후 아가씨와 건달들, 왕과 나 등의 브로드웨이 뮤지컬 세계적 예술작품으로 격을올려 공연되면서 뮤지컬의 시대로 접어 들었다.
5.뮤지컬과 오페라의 차이점
a)오페라는 주로 고전적인 문학의 스토리가 중심이며 음악의 형식은 고전주의 음악에 근거하고 있다. 또 연극성 보다는 노래 위주의 공연으로 아리아, 중창, 합창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오페라의 창법이라는 독특한 발성법에 의해 불리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극작가, 연출가, 안무가, 배우, 가수, 무용가, 의상 디자이너들의 공동 작업은 당연하다.
b)뮤지컬은
‘프리젠테이셔널극’(Presentational Theatre)이다. 무대 위의 배우가 관객을 끊임없이 의식하며 공연하기 때문이다. 뮤지컬에서 배우가 극중의 상대보다는 관객을 향해 노래 부르고, 또 관객이 여기에 박수로 답례하는 것은 프리젠테이셔널극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대중극(Popular Theatre)’이다. 뮤지컬 공연은 지적인 자극보다는 보고 듣고 즐길 거리를 찾는 관객들을 충족시켜 주는 요소를 듬뿍 안고 있기 때문이다. 뮤지컬은 향락적이고 오락적인 것을 추구하는 데서 출발하였다. 그런 공연 양식을 견지하면서 크게 타락하지 않고 오늘에 이를 수 있었다. 하지만 그 근본은 향략적인 것이다. 이러한 대중극으로서의 성격은 상업성과 연관을 맺고 있기도 하고 사회 윤리와도 깊은 관련을 갖고 있다.
특수한 ‘약속(convention)이 필요한 극‘ 이다. 여기서 약속이란 극작가, 연기자, 관객이 묵시적으로 인정하여 주는 것인데, 뮤지컬에서 이 약속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납득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한다. 수많은 작품 속에서 전쟁 장면이나, 주인공끼리의 격한 감정이 충돌하는 상황에서 노래를 부른다. 그것은 뮤지컬만의 특성이며 이런 극중의 노래들을 뮤지컬 넘버라고 부른다. 이들 뮤지컬 넘버들을 세심하게 들으면 극의 흐름, 극중 배우의 감정 등이 잘 스며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노래들이 낯설지 않고 드라마와 자연스럽게 어울려 관객들을 감동 속으로 몰아넣게 되는 것이다.
- 준비 과정
a)오디션을 시작으로 배우를 선정하고 앙상블을 시작으로 노래를 익히기 시작한다.
b)노래가 익숙해 질 무렵부터 대본리딩을 하며 내용을 익힌다.
- c) 대본에 있는 인물을 파악하기
- d) 노래가 익숙해 지면 안무를 익히기 시작한다
- e) 스텝들은연출팀,의상팀, 무대제작팀, 음악제작팀, 조명디자인팀, 영상제작팀,음악기술팀 으로 나눠진다.
7.뮤지컬 배우가 되고 싶다면?
노래는 기본이 되어야 하며 연기와 안무 세가지가 다 갖춰져 있어야 한다.
움직임과 안무를 하며 노래를 같이 연습해 가야하는 과정을 소화할수 있는 체력을 지녀야 하겠다.
- 뮤지컬 도산의 탄생
한국문화원의 아리프로젝으로 오페라 윤동주를 기획하고 공연을 올린후 앙콜 공연을 하게 되면서 공연을 위한 후원자를 찾던 중 인랜드 한인회 회장님이셨던 김동수박사님께서 선뜻 도네이션을 해주시면서 3.1 만세운동 100주년을 맞을때 이런독립운동가의 작품을 인랜드에서도 무대에 올렸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표 하셨고 기획 단계에서 윤동주 보다는 리버사이드에 동상이 있는 도산 안창호 선생을 다뤄 보는것이 어떨까 하는 의견을 제시 하게 되며 기획이 되었다.
7.9.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