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 작품 해설 (Choreography Summary)
right AFTERNOON OF A FAUN (L’APRES-MIDI D’UN FAUNE) 목신의 오후
right AGON(CONTEST) 아공
right ANASTASIA 아나스타샤
right ANNA KARENINA 안나 카레니나
right ANYUTA 아뉴따
right APOLLO(APOLLON MUSAGETE) 아폴로
right APPALACHIAN SPRING 애팔래치아의 봄
right BACCHANALE 바쿠스의 사도
right BOGATYRI 보가트리
right BOLERO 볼레로
right BRAVO FIGARO 브라보 피가로
right BRAHMS-SCHOENBERG QUARTET 브람스-쇤베르크 사중주
right BUGAKU 부가쿠
right CAIN AND ABEL 카인과 아벨
right CARMINA BURANA 카르미나 부라나
right CARMEN 카르멘
right CARNIVAL 사육제
right DIANA AND ACTHEON 다이아나와 악테온
right DEVIL’S HOLIDAY (LE DIABLE S’AMUSE) 악마의 휴일
right DYING SWAN (LE CYGNE) 빈사의 백조
right CINDERELLA 신데렐라
right COPPELIA 코펠리아
right DAPHNIS ET CHLOE 다프니와 클로에
right DON QUIXOTE 돈키호테
right FAIRY OF THE RONDANE MOUNTAINS 론데인 산의 요정
right FAUST 파우스트
right FIREBIRD 불새
right FLOWER FESTIVAL IN GENZANO 겐자노의 꽃축제
right FOUNTAIN OF BAKHCHISARAY
right GIRL FROM THE HIGHLAND 고원에서 온 소녀
right GREEN TABLE(LA TABLE VERTE) 녹색 테이블
right GISELLE 지젤
right GOLDEN AGE 황금시대
right GRAND PAS CLASSIQUE
right HARLEQUINADE 할리퀸냐드
right IVAN, THE TERRIBLE 폭군 이반
right JEUX 유희
right JEWELS 보석들
right JARDIN AUX LILAS- LILAC GARDEN 라일락 정원
right LA BAYADERE 라 바야데어(무희)
right LA FILLE MAL GARDEE 고집장이 딸
right LA SYLPHIDE 라 실피드
right LA VALSE 라 발스
right LE COQ D’OR [THE GOLDEN COCKEREL] 황금닭
right LE CORSAIRE 해적
right LE DIABLE BOITEUX 절름발이 악마
right LEGEND OF LOVE 사랑의 전설
right L’HISTOIRE DU SOLDAT (THE SOLDIER’S TALE) 병사의 이야기
right LE SPECTRE DE LA ROSE 장미의 정령
right LES BICHES 암사슴들
right LES NOCES [THE WEDDING] 결혼
right LES SYLPHIDES 레 실피드(공기의 정령들)
right LE TRICORNE (THREE-CORNERED HAT) 삼각모자
right LITTLE HUMPBACKED HORSE 곱사등이 망아지
right MOZARTIANA 모짜르티아나
right MANON 마농
right MIDSUMMER NIGHT’S DREAM 한여름밤의 꿈
right MULADA 믈라다
right NANNA’S LIED 난나의 노래
right NAPLES 나폴리
right NOTRE-DAME DE PARIS 노틀담의 꼽추
right NUTCRACKER 호두까기 인형
right ONEGIN 오네긴
right PAS DE QUATRE
right PETROUCHKA 페트류슈카
right RED POPPY 빨간 양귀비
right RITE OF SPRING (LE SACRE DU PRINTEMPS) 봄의 제전
right ROMEO & JULIET 로미오와 줄리엣
right RUSSIAN GOPANK
right SCHEHERAZADW 세헤라쟈데
right SERENADE 세레나데
right SLEEPING BEAUTY 잠자는 숲속의 미녀
right SNOW MAIDEN 눈의 여왕
right SPARTACUS 스파르타쿠스
right STONE FLOWER 돌꽃
right SWAN LAKE (LE LAC DES CYGNES) 백조의 호수
right SYMPHONY IN THREE MOVEMENTS 세악장 심포니
right TAIKO 타이코
right TCHAIKOVSKI
right TZIGANE 찌간느
right VENICE CARNIVAL
right YARASLAVNA 야로슬라브나
AFTERNOON OF A FAUN (L’APRES-MIDI D’UN FAUNE) 목신의 오후
작곡: 클로드 드뮈시
안무: 바슬라브 니진스키
초연: 1929년 12월 5일 파리 샤플레 극장, 발레룃스
프랑스의 상징파 시인 발라르메의 유명한 시 ‘목신의 오후’에서 영감을 얻은 드뮈시가 작곡한 것으로 대표적 인상주의 음악이다. 플륫으로 주요 선율을 연주하고 발레뤼스의 전설적 스타 니진스키가 안무, 공연12분짜리의 발레로 낮잠을 자던 오후에 7명의 님프들이 그 근처로 목욕을 나온다. 판이 님프들을 발견하고 유혹하는 몸짓을 하자 처음엔 호기심으로 다가오던 님프들은 달아나고 한 님프만 판과 어울린다. 하지만 그녀도 스카프만을 떨어뜨리고 달아나 버린다. 결국 홀로 된 판은 스카프에 입을 맞추고 스카프를 가지고 자기 은신처로 돌아가 스카프위에서 잠이든다. 잠들기전 님프가 떨어뜨리고 간 스카프위에서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마지막 동작은 파격적인 안무이다.
<< Top으로 가기 >>
AGON(CONTEST) 아공
작곡: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안무: 죠지 발란신
초연: 1957년 6월 L.A. 뉴욕 시티 발레단
아공은 아폴로 뮤사젯(1926), 오르페우스(1948)에 이어 발란신과 스트라빈스키가 만든 3번째 작품.
스토리가 없는 8명의 여성 무용수와 4명의 남성 무용수를 위한 추상적인 발레로서 Bransle Simple, Bransle Gay, Bransle de Poitou라는 제목의 악장에서 17세기 프랑스 사교춤을 묘사하는 춤을 추었다.
제2비엔나 악파의 영향을 받아 온음계로 진행되는 팡파르같은 도입부로부터 크로마틱한 움직임으로 파드데로 발전한다. 이 발레를 통해 러시아 황실발레를 미국으로 이식하는데 성공하였다.
<< Top으로 가기 >>
ANASTASIA 아나스타샤
작곡: 표토르 일리치 챠이코프스키, 보흐슬라브 마타누
안무: 케네스 멕밀란
초연: 1971년 7월 22일 런던 코벤트 가든로얄 오페라 하우스
1막: 1914년 8월 야외 챠이코프스키 교향곡 1번
황제의 가족은 손님과 함께 야외파티를 즐기고 있다 손님중 황후의 친구인 비로보바 부인과 라스푸친, 해군장교들이 포함된다. 파티가 끝날무렵 황제는 전쟁이 시작됐다는 소식을 듣는다.2막: 1917년 3월 페트로그라드 챠이코프스키 교향곡 3번
국내 정치적 불안에도 불구하고 황제는 막내딸 아나스타샤를 위한 무도회를 연다.
이 무도회장에는 결혼전 그의 연인이었으며 가장 좋아하는 발레리나를 불러 춤을 추게한다. 아나스타샤는 무도회에 초청된 손님들의 수수께끼같은 관계에 대해 의문을 품는다. 무도회는 혁명이 일어났다는 소식때문에 갑작스럽게 중단된다.3막: 몇년뒤
과거와 현재를 혼동하면서도 자신이 아나스타샤라고 믿고 있는 여인이 나타난다. 그녀는 에카테린버그에서 황제가족들이 학살된 재난을 피해 살아났다고 주장한다. 그녀를 구해준 2명의 형제, 아들의 탄생, 결혼, 남편의 죽음, 아들의 실종으로 그녀는 자살릉 기도했고 몇년뒤 황실 친척들과 대질하지만 그들은 그녀가 아나스타샤 황녀라는 것을 부인한다.* 니콜라이 2세는 1894년 26세의 나이로 러시아 황제로 즉위했다. 그의 아내 알렉산드라와의 사이에서 황녀 올가, 타티아나, 마리아, 아나스탸샤와 황태자 알렉세이를 낳는다. 그는 혈우병 환자였기에 황후는 아들을 낫게 해준다는 라스푸친 가까이 두었다.
1917년 3월 니콜라이 2세는 혁명으로 퇴위하고 이어 볼세비키 10월 혁명때 가족 모두 감금된다. 1918년 7월 16일 황제와 그의 가족은 에카테린버그에서 볼세비키 군대에 의해 살해되고 1920년 안나 앤더슨이란 여성이 베를린 병원에서 자신이 황제의 딸이란 사실을 안다. 그녀는 죽을때까지 자신이 아나스타샤 황녀라는 사실을 증명하려고 노력했다.
<< Top으로 가기 >>
ANNA KARENINA 안나 카레니나
음악: 쇤드린
안무: 플라세츠카야, 나탈리아 리젠코, 빅터 스미노프, 골로바노프
초연: 1972년 6월 10일 볼쇼이 발레단, 모스크바
3막발레로서 장대한 톨스토이 작품
<< Top으로 가기 >>
ANYUTA 아뉴따
작곡: 발레리 가브릴린
안무: 블라디미르 바실라예프
이 작품은 안톤체흠의 ‘안나라운드 더 넥’이라는 부유하지만 냉담한 남편과 결혼한 젊은 여성이 찬미자들에 둘러싸인다는 내용의 소설. – 20세기 중반 러시아의 작품홀아비 피아노 선생의 딸인 아뉴따는 고급관리로 성공할 야심을 가진 알렉세예프와의 불행한 결혼을 강요당한다. 아뉴따에겐 가난한 학생인 사랑하는 연인이 있지만 가족을 위해 불행한 결혼을 선택한다. 외롭게 지내던 그녀는 어느날 자선무도회에 갔다가 뜻밖에 대단한 인기를 끌게되고 남편의 상관을 포함한 남자들과 왈츠를 추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그녀의 남편은 ‘안나 라운드 더 넥’의 수여를 갈망하였고 그는 아름다운 그의 아내 아뉴따가 그의 출세에 도움을 주리라 생각하고 그녀가 귀족들의 구애를 받도록 묵인한다. 그녀는 이런 상황에 행복해 하면서도 사랑했던 젊은 학생과 초라한 아버지, 그녀가 돌보았던 어린 남동생들을 잊지 못한다.
<< Top으로 가기 >>
APOLLO(APOLLON MUSAGETE) 아폴로
작곡: 이고를 스트라빈스키
안무: 죠지 발란신
초연: 1928년 6월 12일 파리 사라 베르나데트 극장 발레룃스
다양한 특성을 가진 그리스 신인 아폴로는 제우스와 레토의 결합으로 인해 델로스 섬에서 태어났다. 노래와 음악의 신으로 아무도 그를 능가할 수 없었다. 아폴로는 헤르메스에게서 7줄을 가진 리라를 받았는데 그것은 그리스의 7모음과 연결되는 의미다. 뮤즈들의 지도자로서 그는 뮤사젯이라고도 불리는데 발레 ‘아폴로’는 플롯이 없는 단순한 프로그램이다.1장
아폴로의 탄생2장
3명의 뮤즈들이 아폴로와 춤을 춘다. 그는 각각의 뮤즈들에 적합한 예술의 힘과 심볼을 준다. 시의 뮤즈 칼리오페에겐 서관을, 마임의 입의 뮤즈 폴리심니아에겐 침묵의 상징과 동작의 힘을 가진 마스크를, 춤과 노래의 뮤즈인 데르프시토라에겐 그녀의 예술을 연주하고 반주할 수 있는 악기 리라를 준다. 그들은 그들의 선물에 기뻐하며 선물을 이용해 각각 독무를 춘다. 아폴로도 독무를 추면서 합류하고 아폴로가 올림푸스로 올라가는 것을 묘사하면서 끝난다.
<< Top으로 가기 >>
APPALACHIAN SPRING 애팔래치아의 봄
작곡: 아론 코플랜드
안무: 마사 그라함
초연: 1944년 10월 30일 워신턴 D.C. 국회도서관, 마사 그라함 Dance Co.
갓 결혼한 한쌍이 그들의 집을 황야에 세우는 것을 표현하고 있는데 이 일은 초기 개척자들의 금욕적인 정신에 기초하고 있다. 쿨리지 재단의 엘리자베스 스파레그가 위촉한 작품
<< Top으로 가기 >>
BACCHANALE 바쿠스의 사도
작곡: 리하르트 바그너
음악: 탄호이저 1막
안무: 레오마씬느
초연: 1939년 Sydney 발레룃스 드 몬테카를로
바바리아 왕 루트비히 2세의 광란상태와 환각이 묘사되었고 이 신화적 모습이 롤라 몬테즈와 세쳐 마소흐같은 인물들에 의해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달리는 거대한 백조를 중심으로 무용수들 가슴을 표현했고 장미빛 물고기 머리를 가진 여자인 롤라 몬테즈는 하레 스타일 바지와 후프 스커트를 입고 가짜 이빨로 장식했다. 죽음의 기사는 거대한 우산을 들고 마지막에 루드비히가 죽을때 무대 가득 우산들이 펼쳐진다. 붉은 가재를 허벅지에 달고 춤추는 남성 앙상블과 비너스로 분한 니니 테일라드의 연기에 열광한다.
<< Top으로 가기 >>
BOGATYRI 보가트리
작곡: 알렉산더 보로딘
안무: 레온 마씬느
초연: 1938년 10월 20일 뉴욕 발레룃스 드몬테카를로
5장 발레로서 러시아 최초의 기독교인인 기사 블라디미르에 관한 복잡한 전설에서 차용한 이 이야기는 보가트리와 타타르족과의 전투와 괴물에게 잡혀간 공주를 구출하는 내용이다.
<< Top으로 가기 >>
BOLERO 볼레로
작곡: 모리스 라벨
안무: 브로니슬라바 니진스키
초연: 1928년 11월 22일
무대는 스페인 선술집으로 집시들이 관객을 황홀경으로 몰고가는 테이블위에서의 춤이다.
<< Top으로 가기 >>
BRAVO FIGARO 브라보 피가로
작곡: 지아치노 로시니
안무: 보리스 에이프만
세빌랴의 이발사를 기초로 하여, 젊은 백작 알마비바와 로지나는 의사 바르몰로의 결혼방해에도 불구하고 이발사 피가로의 도움으로 결혼에 성공한다.
<< Top으로 가기 >>
BRAHMS-SCHOENBERG QUARTET 브람스-쇤베르크 사중주
작곡: 요하네스 브람스
음악: 피아노 4중주 1번 사단조
안무: 죠지 발란신
초연: 1966년 4월 12일 뉴욕 주립극장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의 종말로 다가올 변혁과 불안에 빠져있다. 그들은 온 세상이 와인과 장미의 나날이라는 환상에 빠져있다는 내용
<< Top으로 가기 >>
BUGAKU 부가쿠
작곡: 토시모 아유주미
안무: 죠지 발란신
초연: 1963년 3월 20일 뉴욕 뮤직 앤 드라마 센터 뉴욕시티 발레단
1959년 뉴욕에 일본 왕실 예술인 가가쿠 공연을 본 후 발란신이 동서양이 융합된 발레작품으로 만듬.
다섯명의 여성이 엄숙하고 조심스레 움직이면 다섯명의 남성이 급박하고 남성적 춤을 춘다. 결혼 예식 축제를 준비하며 파드데 형식으로 함께 춤을 춘다.
<< Top으로 가기 >>
CAIN AND ABEL 카인과 아벨
작곡: 파누프닉
안무: 케네스 맥밀란
초연: 1968년 11월 1일
1막발레. 사랑을 거부당한 카인이 동생 아벨을 죽이는 이야기. 살인을 저지르는 뱀은 남성 무용수가 춤추고 있다.
<< Top으로 가기 >>
CARMEN 카르멘
작곡: 죠르쥬 비제
안무: 로랑프티
초연: 1949년 11월 런던 프린스 극장 파리 발레단
<< Top으로 가기 >>
CARMINA BURANA 카르미나 부라나
작곡: 칼 오르프
안무: 페르난드 놀
중세 보헤미안 시대 유랑승, 음유시인들의 시가집중 25곡을 선택한 것으로 종교, 도덕, 사랑의 이야기와 자연묘사를 하고 있다.
<< Top으로 가기 >>
CARNIVAL 사육제
작곡: 로버트 슈만
안무: 미하일 포킨느
초연: 1910년 3월 5일 세엔트 페텔스부르크 발레룃스
25분동안 진행되는 이 발레는 스토리없이 무도회장의 옆방을 무대로 한다. 출연자들은 꼬메디아 텔 아르떼에서 끌어온 인물들로 무도회의 형식에 구애없이 즐기는 모습이다. 활기차고 놀기 좋아하는 그와 매혹적이고 변덕스런 연인 콜롱빈느, 슬픈 얼굴의 삐에로, 펜털둔등의 여러 쌍들의 애정유희와 이어지는 작은 사건들을 그린 경쾌한 발레로 춤이 이어진다.
<< Top으로 가기 >>
DIANA AND ACTHEON 다이내너와 악테온
작곡: 체자레 푸니
안무: Jules Perrot
빅토를 위고의 소설 “노트르담의 꼽추”를 원작으로 한 발레 “에스메랄다”중 부활절 축제장면의 한 부분으로 사냥의 여신 다이내너와 귀공자 악테온으로 변장한 남녀 2인무
<< Top으로 가기 >>
DEVIL’S HOLIDAY (LE DIABLE S’AMUSE) 악마의 휴일
작곡: 토마시니
안무: 프레드릭 애쉬튼
초연: 1939년 10월 26일 몬테 카를로, 발레룃스
빈곤한 영주의 딸과 가난한 젊은이 사이의 사랑싸움 이야기
<< Top으로 가기 >>
DYING SWAN (LE CYGNE) 빈사의 백조
음악: 생상
안무: 미하일 포킨느
초연: 1907년 12월 22일 세인트 페텔스부르크 노블맨홀
백조의 마지막 몸부림을 묘사한 감동적인 시를 표현한 것이다
<< Top으로 가기 >>
CINDERELLA 신데렐라
음악: 세르게이 프르코피에프
안무: 주카로프
초연: 1948년
1막:
새어머니와 새언니들은 궁정무도회로 떠나고, 거지여인은 아름다운 요정 대모로 변신하여 부엌을 잠자리들이 날아다니는 숲으로 바꿔버린다. 또한 유리 구두 한켤레를 주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요정들이 그녀를 위해 계절의 춤을 추며 신데렐라 누더기 옷을 아름다운 드레스로 바꾼다. 또한 호박과 네마리 도마뱀으로 마차와 마부를 만들어 주고 자정이 되면 마법이 풀린다고 한다.2막:
신데렐라 마차가 무도회에 도착하자 왕자는 한눈에 그녀에게 반한다. 왕자와 춤을 추다 시계가 12시를 알리기 시작하자 신데렐라는 무도회장을 뛰쳐나가면서 유리구두를 잃어버린다.3막:
왕자와 광대가 유리구두의 임자를 찾는다. 신데렐라를 발견하고 그녀에게 청혼한다. 왕자가 유리구두를 요정 대모에게 건네자 부엌은 다시 숲속의 빈터로 변하고 신데렐라와 왕자는 파드데를 춘다. 손님들이 돌아와 갈채를 보낸다.
<< Top으로 가기 >>
COPPELIA 코펠리아
작곡: 레웅 들리브
안무: 아서 생 레웅
초연: 1870년 5월 25일 파리 오페라 발레
이 작품은 발레의 중심무대가 서서히 파리에서 발레의 황혼기를 맞고 러시아로 옮겨질때 나온 낭만주의 시대 최후의 걸작이다.1막: 마을광장.
농부들이 마주르카를 추고 스와닐다는 친구들과 헝가리 춤을 춘다.2막: 코펠리우스의 작업실.
코펠리우스는 프란츠에게 술을 먹이고 마법주문이 들어있는 가죽책을 꺼내온다. 이어 코렐리아에게 마법을 건다.3막: 궁정의 정원.
축제날이 오고 마을사람들은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모여든다. 새벽과 기도의 역할을 맡은 무용수가 ‘시간의 여신춤’을 추고 농부부부들도 함께 춤춘다.
<< Top으로 가기 >>
DAPHNIS ET CHLOE 다프니와 클로에
음악: 모리스 라벨
안무: 미하엘 포킨느
초연: 1912년 6월 8일 파리 샤플레 극장 발레룃스
1막: 동굴이 있는 숲속
목동 다프니와 애인 클로에가 젊은 남녀들과 춤을 추고 있다. 축제가 한창일때 해적들이 섬으로 쳐들어와 쳐녀들은 동굴로 피신하지만 해적 두목 브락시스는 클로에를 납치해 간다. 절망에 빠진 다프니 앞에서 동굴을 지키는 3개의 석상이 움직이며 춤을 춘다.2막: 해적섬
하늘에서 광채가 바다를 비추면서 클로에를 놓아주라는 명령이 들려오고 해적들은 달아난다.3막: 동굴이 있는 숲속
다프니는 클로에가 신에 의해 구출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연인들의 춤속에서 막이 내린다
<< Top으로 가기 >>
DON QUIXOTE 돈키호테
작곡: 루드빅 밍쿠스
안무: 마리우스 프티파, 알렉산더 고르스키
초연: 1869년 12월 14일 모스크바 볼쇼이 극장
중세기사들과 아름다운 여인들의 영웅담에 매료된 돈키호테는 환상의 여인 둘시네아를 찾아 모험을 떠난다.1막: 스페인 바르셀로나 광장
아름다운 키트리는 가난한 이발사인 바질을 사랑하지만 그녀의 아버지 로렌조는 부자 가마쵸에게 시집보내려 한다. 이때 마을에 도착한 동키호테는 키트리를 둘시네아로 착각하고 그 둘이 사랑의 도피를 하는 것을 보게된다.
대표적인 춤: 세기딜랴의 춤, 투우사의 춤, 키트리와 바질의 그랑파드되2막1장: 선술집
흥겨운 선술집에 로렌조, 가마쵸, 돈키호테가 나타나 키트리를 찾아내고 바질이 자살소동을 한다.
대표적인 춤: 키트리 바질의 파드되, 술꾼들의 지그, 에스파다와 메르세데스의 춤2막2장: 풍차와의 싸움
돈키호테와 산초는 인형극을 관람한다. 여주인공을 환상의 여인 둘시네아로 착각하고 무대위로 창을 들고 나간다. 풍차가 돌기 시작하자 풍차을 거인으로 착각하고 돌진
대표적인 춤: 유랑극단 집시들의 춤2막3장: 숲속의 꿈
정신을 잃은 돈키호테는 둘시네아를 만나는 행복한 꿈을 꾼다.
대표적인 춤: 숲의 여왕의 춤, 둘시네아의 춤, 요정들의 춤3막: 키트리와 바질의 결혼식
키트리와 바질의 결혼식이 펼쳐지고 그랑파드되를 끝으로 막이 내린다.
대표적인 춤: 볼레로, 큐피드, 그랑파드되
<< Top으로 가기 >>
FAIRY OF THE RONDANE MOUNTAINS 론데인 산의 요정
안무: 올렉 비노그라도프
초연: 1980년 레니그라드 키로프 극장
토라와의 결혼 전날 안드레는 아름다운 요정에게 유혹되어 신부를 떠나 산으로 간다. 희생적인 토라는 얼어붙은 연인을 찾아내고 그를 살려내기 위하여 자신의 모든 삶을 바친다. 노르웨이의 시골마을과 환상적으로 아름답지만 차가운 요정들의 세계를 로맨틱하게 그렸다.
<< Top으로 가기 >>
FAUST 파우스트
작곡: 구노
안무: 엘몰로프
괴테의 소설의 일부분으로 악마 메피스토렐레스는 파우스트를 타락의 길로 안내하는데 그 중 “환락의 장” 장면으로 남녀의 육체의 아름다운 조형미가 압권이다.
<< Top으로 가기 >>
FIREBIRD 불새
작곡: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안무: 미하일 코킨느
초연: 1910년 1월 1일 파리 국립 오페라 극장 발레룃스
발레룃스의 초창기에 러시아적인 환상적, 이국적의 작품으로 파리에서 1910년 초연. 음악은 환상적이고 인상주의적으로 특징된다(강한 리듬과 화려한 색채).1막:
숲속에서 이반 왕자가 사냥을 하는데 갑자기 나타난 황금빛 광채가 반은 새고 반은 여자인 불새로 변한다. 왕자는 불새를 뒤쫓아 사로잡고 불새는 풀어달라고 애원하고 왕자는 불새를 놓아준다. 불새는 깃털을 하나 뽑아 주면서 왕자가 위급시 도와줄 것을 약속한다.2막:
마법사 카츄이의 점원으로 이반은 카츄이에게 잡혀있는 왕녀들을 만나게 되는데 한 왕녀와 사랑에 빠진다. 이때 이반과 왕녀와 다른 왕녀들이 추는 러시아 원형 댄스는 유명한 장면이다. 이때 괴물 군대와 마법사가 나타나 이반을 해치려 하나 이반이 불새의 깃털을 보이자 괴물들이 우왕좌왕 한다. 그러자 불새가 나타나 이반에게 칼을 주고 괴물을 물리친다. 이 부분에서 추는 불새의 솔로는 서커스적이라 할 정도로 기교가 뛰어나다.
불새가 괴물을 물리칠때 이반은 카츄이와 싸워 그를 죽이고 왕녀와 함께 떠난다. 불새는 카츄이의 정원을 평화로운 이전의 모습으로 돌려놓고, 괴물을 물리칠 때 나오는 유명한 음악이 “자장가”이다.3막:
이반 왕자의 궁전에서 이반 왕자와 왕녀의 결혼식을 축하하는 장면으로 디베르스티망 형식의 춤들을 추면서 막이 내린다.
<< Top으로 가기 >>
FLOWER FESTIVAL IN GENZANO 겐자노의 꽃축제
작곡: 에드워드 텔스테드
안무: 오커스트 부르능빌
초연: 1858년 12월 19일 코펜하겐 왕립극장 로얄 데니시 발레
19세기에 있었던 로사와 저격수 파블로 커플의 사랑이 연관된 재판이라는 실제 사건을 두사람의 파드데만이 공연된다.
<< Top으로 가기 >>
FOUNTAIN OF BAKHCHISARAY
작곡: 보리스 아사피에프
안무: 로스티슬라브 자하로프
푸쉬킨의 시를 기초로 하여 만든 작품으로 1막은 폴란드 영주의 성의 무도회장에서 영주의 딸 마리아와 애인 바슬라프는 타타르군의 대장 누라리에게 바슬로프는 살해되고 마리아는 포로가 됨.
2막: 기레이의 궁전
3막: 마리아의 방 – 기레이의 사랑의 고백을 거부하고 자레마의 칼에 찔려 죽는다.
4막: 바호치 사라이 궁전 – 처형장에 끌려가는 자레마와, 마리아의 생각에 잠기는 기레이
<< Top으로 가기 >>
GIRL FROM THE HIGHLAND 고원에서 온 소녀
안무: 올레그 비노그라도프
초연: 1968년 레닌그라드 키로프 극장
카프카즈의 당당한 아름다움에 대한 비노그라도프의 애정이 반영된 작품으로 종족의 율법을 거부하고 진정한 삶을 만나기 열망했던 아시야트라는 젊은 처녀의 이야기로 자유를 얻은 댓가는 그녀의 삶이었다.
<< Top으로 가기 >>
GREEN TABLE(LA TABLE VERTE) 녹색 테이블
작곡: 프리쯔 코헨
안무: 쿠르트요스, 바슬라니 니진스키
초연: 1932년 6월 3일 파리
1차대전의 암울한 분위기에서 영감을 얻은 반전발레. 일명 죽음의 춤 – 중세 흑사병이 창궐할 때 나온 단어.
<< Top으로 가기 >>
GISELLE 지젤
작곡: 아돌프 아당
안무: 진 코랄리, 즬르 페로, 하인리히의 시를 기반으로 한다.
초연: 1841년 6월 28일 파리 아카데미 로얄 드 무지크 극장
발레의 햄릿으로 불리며 낭만주의 발레의 대표격인 작품1막:
춤을 좋아하는 시골 처녀 지젤은 그녀에게 반해 평민으로 변장하고 찾아온 알프레히트 백작과 사랑에 빠진다. 그때 알프레히트의 약혼녀 마틸다 공주와 귀족들이 사냥을 나온다. 지젤은 귀족들을 위해 춤을 추고 공주는 선물로 목걸이를 준다. 그때 지젤을 짝사랑하던 사냥터 관리인 힐라리온이 나타나 공주 일행을 보고 숨어있던 알프레히트의 정체를 말하고 마틸다는 약혼반지를 보이자 지젤은 알프레히트의 배신을 깨닫고 광란에 빠져 그의 칼로 자신의 가슴을 찔러 자살한다.2막:한 밤중 묘지에서 윌리의 여왕 마르타가 나타나 무덤에 잠든 지젤을 불러낸다. 숲속에서 윌리들은 춤을 추는데 지젤의 묘에 참배하러 힐라리온이 나타나는데 남자를 저주하는 마르타와 윌리들은 힐라리온을 유혹해 죽을때까지 춤을 춘다. 또한 지젤의 죽음에 최책감을 느낀 알프레히트도 지젤을 찾아오는데 마르타와 윌리들은 그 역시 죽이려고 지젤에게 그를 유혹하는 춤을 추게한다. 지쳐가는 그를 위해 마르타에게 자비를 청하였으나 거절당하지만 사랑의 힘때문에 마르타의 마법은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마침내 새벽이 오고 지젤은 무덤으로 사라진다.
<< Top으로 가기 >>
GOLDEN AGE 황금시대
작곡: 드리트리 쇼스타코비치
초연: 1930년 10월 26일 레닌그라드 가보트
볼쇼이의 특징인 남성적, 스펙타클한 작품1막: 리타는 배우 보리스에게 눈길을 주고 헤어진 후, 골든 에이지라는 나이트 클럽에서 마드모아젤 마고와 뭇슈 자끄라는 무용수들의 춤을 보다가 마드모아젤 마고가 자기가 찾던 여자인것을 알고 놀란다. 강도들의 대장인 야슈카는 바로 뭇슈 자끄로, 보리스와 리타가 춤추는 것을 보고 싸움을 걸다 복수를 맹세하고 그 곳을 떠난다.2막:
야슈카는 리타를 유혹하다 실패하자 항구에서 싸움을 걸어오지만 어부들이 쫓아버린다.3막:
리타는 골든에이지를 떠나려하나 야슈카에 의해 저지당한다. 이를 본 튜스카는 질투로 미쳐 야슈카를 칼로 찌르려하자 야슈카는 그녀를 죽인다. 야슈카는 리타를 인질로 탈출하려 하지만 보리스에 의해 구출되고 친구들의 축하를 받으며 그들의 사랑을 이룬다.
<< Top으로 가기 >>
GRAND PAS CLASSIQUE
작곡: 다니엘 프랑수아 에스프리 오베르
안무: 빅터 그소브스키
우아하고 귀족적인 분위기의 정통 고전발레로서 고난도의 테크닠을 구사하는 파드되이다.
<< Top으로 가기 >>
HARLEQUINADE 할리퀸냐드
작곡: 리카르도 드리고
안무: 조지 발란신
초연: 1965년 2월 4일 뉴욕 주립극장 뉴욕 시티발레
1막:
콜롬바인의 아버지는 할리퀸을 거부하고 늙은 부자와 결혼시키려 하지만 그의 하인 삐에로의 아내 삐에레트의 방해로 실패. 착한 요정의 도움으로 진정한 사랑을 이룬다.2막:
콜롬바인과 할리퀸의 결혼축하연의 디베르티스망
<< Top으로 가기 >>
IVAN, THE TERRIBLE 폭군 이반
작곡: 세르게이 프르코피에프
안무: 유리 그리고리비치
초연: 1975년 2월 20일
잔혹한 러시아 황제 이반의 이야기로 이반이 그의 아내 아나스타샤를 독살한 뒤 과거를 회상하는 식으로 구성된다.
<< Top으로 가기 >>
JEUX 유희
작곡: 클로드 뒤뮈시
안무: 바슬라브 니진스키
초연: 1913년 5월 15일 파리 샹젤리제 극장 발레룃스
한명의 소년과 두명의 소녀 테니스 선수들이 정원에서 만난다.
<< Top으로 가기 >>
JEWELS 보석들
작곡: 클로드 뒤뮈시, 가브리엘 포레,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차이코프스키
안무: 조지 발란신
초연: 1967년 4월 13일 뉴욕 주립극장 뉴욕시티발레
에머랄드는 프랑스 낭만의 춤으로 우아함, 편안함, 의상과 향수와 같은 19세기 프랑스.
루비는 날카롭고 위트있는 스트라빈스키와 발란신의 합작의 전형이다.
다이아몬드는 러시아 황실의 의식과 위업을 상징.
<< Top으로 가기 >>
JARDIN AUX LILAS- LILAC GARDEN 라일락 정원
작곡: 어네스트 쇼숑
안무: 안토니 튜더
초연: 1936년 런던 램버트 발레단
독주 바이얼린을 중심으로 서정적이면서 격정적인 작품이다. 연인을 두고 사랑하지 않는 남자와 결혼할 수 밖에 없는 젊은 여인의 비극적인 선택을 주제로 한다.
<< Top으로 가기 >>
LA BAYADERE 라 바야데어(무희)
작곡: 루드빅 밍쿠스
안무: 마리우스 프티파
초연: 1877년 2월 4일 세인트부르크 라린스키 극장 황실 발레단
인도의 무희 또는 직업무용수를 지칭한다. 3막으로 된 비극적인 발레1막 1장: 사원밖의 숲
고위 성직자인 브라민과 무희들은 불의 신을 위한 의식을 축하하고 니키아가 축제를 이끈다. 솔라와 니키아는 사랑하는 사이인데 니키아를 사랑하는 브라만은 복수를 맹세한다.1막 2장: 궁전의 한 방
라쟈왕은 딸 감자티와 솔라를 결혼시키려 하자 브라민이 솔라와 니키아가 연인이라고 라쟈왕에게 알려주니 니키아를 벌주려 한다. 딸 감자티는 돈과 보석으로 그녀를 매수해 솔라를 단념하게 하지만 니키야는 거절하고 감자티에게 앙갚음을 하려 한다.1막3장: 궁전의 정원
솔라와 감자티의 약혼식에 니키아가 춤을 춘다. 감자티는 독사를 숨긴 꽃다발을 솔라의 선물인것처럼 준다. 니키아는 독사에 물려 죽는다.2막: 솔라의 천막
양심의 가책으로 아편에 취한 솔라는 저승에서 니키아와 만나는 꿈을 꾼다.3막: 사원
결혼 축하연에서 니키아의 환상이 솔라에게 보인다. 분노한 신은 모든 것을 파멸시키고 니키아와 솔라는 저승세계에서 다시 결합한다.
<< Top으로 가기 >>
LA FILLE MAL GARDEE 고집장이 딸
작곡: 페터 루드빅
안무: 쟝 듀비발
초연: 1789년 7월 1일 프랑스 보르도 그랜드 극장
시골처녀 리제트와 애인인 콜린의 사랑이야기. 리제트가 리본을 가지고 추는 파드데 춤이 일품이다.
<< Top으로 가기 >>
LA SYLPHIDE 라 실피드
작곡: 헤르만 폰 로벤스콜드
안무: 필립 탈리오니
초연: 1932년 3월 12일 파리 오페라 발레
낭만주의 발레를 열어준 작품으로 로베르 공작이 수녀 유령들에게 유혹을 받는다. 1830년대 스코트랜드 시골이 배경
<< Top으로 가기 >>
LA VALSE 라 발스
작곡: 모리스 라벨
음악: 라 발스
안무: 조지 발란신
초연: 1951년 2월 20일 뉴욕시티 드라마 센터 뉴욕 시티발레단
신 낭만주의적 안무로 황량한 무도회장에서 한 쌍이 왈츠를 추고 있고 흰옷을 입은 여인은 죽음의 공포에 떨면서 춤춘다.
<< Top으로 가기 >>
LE COQ D’OR [THE GOLDEN COCKEREL] 황금닭
작곡: 림스키 코르사코프
안무: 미하일 포킨느
초연: 1914년 5월 24일 파리 오페라 발레룃스
푸쉬킨의 이야기로 환상, 코메디, 요정 얘기와 정치풍자의 결합으로 러시아의 어둡고 오랜 과거를 배경으로 적들을 물리쳐 평화를 이루고 퇴위하는 황제의 이야기
<< Top으로 가기 >>
LE CORSAIRE 해적
작곡: 아돌프 아당, 체자레 푸니
안무: 마리우스 프티파
터키에 점령당한 그리스 이오니아 해안이 배경. 터키상인에 팔려간 그리스 소녀들을 해적 콘라드 일행이 구출하는 과정이 주제로, 1막은 노예시장, 2막은 해적들의 동굴, 3막은 세이드 파샤의 하렘으로 구성된 대형 발레
<< Top으로 가기 >>
LE DIABLE BOITEUX 절름발이 악마
안무: 쟝 코렐리
초연: 1836년 6월 1일
파니 앨슬러의 카츄샤 춤과 스페인 전통무용을 발레 테크닉에 결합시켰고 하이라이트는 2막의 바드데로서 (발목이 삔척 가장하는) 테레제 앨슬러가 안무했다.1막:
병속에 갇힌 절름발이 악마 아스포테우스는 자신을 해방시켜준 학생 클레오파스에게 봉사하기로 한다. 마술 지팡이로 부유한 도로데아, 댄서인 플로린다. 가난한 여공 파키타를 무도회에서 클레오파스와 만나게 하고 그를 부자로 만든다.2막:
변덕스런 플로린다에게 매혹된 클로오파스는 그녀를 쫓아 다닌다. 살롱에서 관능적으로 유혹하는 카츄샤 춤을 추는 그녀를 보고 그는 도로데아에 주의를 돌리지만 젊은 장교에게 결투를 신청하고 도박에서 전 재산을 날린다. 마지막에 클레오파스와 결투한 장교가 플로린다로 밝혀지며 그녀는 클레오파스와 파키타의 결혼을 위해 금화 주머니를 선물하고 두사람은 결혼한다.
<< Top으로 가기 >>
LEGEND OF LOVE 사랑의 전설
작곡: 아리프 멜리코프
안무: 유리 그리고리비치
초연: 1961년 3월 23일 레닌그라드 키로프 극장
메흐메네 바누는 자신의 미모를 희생해 병든 동생 시링 공주를 구한다. 여왕과 시링은 둘 다 젊은 궁정화가 페커드를 사랑하지만 그는 시링을 사랑한다. 시링과 밀회사실을 안 여왕 메흐메네 바누 여왕은 페커드에게 공주를 사랑한 죄로 대규모 토목공사를 명령한다. 후에 여왕은 결혼을 허락하나 그는 떠난다.
<< Top으로 가기 >>
L’HISTOIRE DU SOLDAT (THE SOLDIER’S TALE) 병사의 이야기
작곡: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초연: 1918년 스위스
군 복무를 마치고 바이올린을 매고 귀향하는 병사는 악마를 만난다. 마법의 책과 바이올린을 바꾸자고 악마가 제의하지만 글을 모르는 병사는 거절한다. 3일간 글을 가르쳐 준다고 악마의 집으로 데려간 후 고향에 돌아온 병사는 그동안 3년이 지났고 약혼녀는 이미 결혼하였고 가족과 친구들은 그를 유령으로 생각한다. 후에 병에 걸린 공주를 낫게 해 주고 공주와 결혼하지만 악마의 유혹에 다시 굴복하여 그의 영혼인 바이올린을 준다.
<< Top으로 가기 >>
LE SPECTRE DE LA ROSE 장미의 정령
작곡: 칼 마리아 몬 베버
안무: 테오필 고티에르
초연: 1911년 4월 19일 모나코 몬테 카를로 극장 발레룃스
무도회에서 돌아온 소녀는 장미에 입을 맞추다가 안락의자에서 잠에 빠진다. 이때 장미의 정령이 소녀와 춤을 춘다. 잠이 깬 소녀는 장미에 입을 대고 막이 내린다.
<< Top으로 가기 >>
LES BICHES 암사슴들
작곡: 프란시스 블랑
안무: 브로니슬라바
초연: 1924년 6월 6일 모나코 몬테 카를로 극장 발레룃스
전 8장의 이 작품은 상류사회의 객실에서 시작한다. 핑크빛 드레스의 소녀들이 천진, 음란한 춤을 출 때 세명의 청년이 들어와 체조동작을 한다. 이어 파드데 춤을 춘다.
<< Top으로 가기 >>
LES NOCES [THE WEDDING] 결혼
작곡: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안무: 브로니슬라바 니진스키
초연: 1923년 6월 13일 파리 갈라리릭극장 발레룃스
1경: 러시아 농가에서 결혼식 준비하는 신부, 어머니, 친구들이 축복한다.
2경: 신랑의 집에서 식구들과 결혼준비를 하며 신랑의 행운을 빈다.
3경: 결혼식장인 교회에서 결혼식이 이뤄진다.
4경: 결혼 피로연으로 축배와 사랑의 노래를 한다.
<< Top으로 가기 >>
LES SYLPHIDES 레 실피드(공기의 정령들)
작곡: 프레데릭 쇼팽
안무: 미하일 포킨느
초연: 1909년 6월 2일 파리 샤플레 극장, 발레룃스
쇼팽의 피아노곡에 안무를 한 작품. ‘플로네즈 40-1’, ‘녹턴 15-1’, ‘마주르카 50-2’, ‘타란텔라 43’에 한 곡의 왈츠로 구성된다. 한 명의 남자 무용수와 3명의 여자 발레리나와 여러 여성 무용수들의 낭만적인 백색 발레이다.
<< Top으로 가기 >>
LE TRICORNE (THREE-CORNERED HAT) 삼각모자
작곡: 마뉴엘 드 팔라
안무: 레오니드 마씬느
초연: 1919년 7월 22일 발레룃스, 런던
새로 부임한 삼각모자를 쓴 장관은 방앗간 주인의 아름다운 아내에게 반해서 방앗간 주인을 체포, 감금하고 그녀를 유혹하지만 거절당하고 물에 빠진다. 젖은 옷을 말리려고 집에 데리고 와서 남편의 옷을 빌려준다. 새벽에 풀려난 남편은 이 광경을 보고 최악의 사태를 상상하지만 화해하고 재결합 한다.
<< Top으로 가기 >>
LITTLE HUMPBACKED HORSE 곱사등이 망아지
음악: 세자르 푸니
안무: 생 레옹
초연: 1864년 12월 15일 세인트 페텔스부르크 볼쇼이 극장
에르소프의 인기있는 동화로서 곱사등이 망아지의 도움을 받아 황제를 이기는 이반의 모험을 그리는 것으로 마지막 막은 결혼 축하연의 디베르티스망으로 구성되었다.
<< Top으로 가기 >>
MOZARTIANA 모짜르티아나
작곡: 피터 일리치 차이코프스키
안무: 조지 발란신
초연: 1981년 6월 4일 뉴욕 주립그장 뉴욕시티 발레단
발레리나는 4명의 어린 소녀와 춤추고 남자 솔리스트의 지그가 이어진다. 4명의 여자 무용수들이 등장해 미뉴엣을 추고 발레리나가 다시 남자 무용수와 고전적인 바리에이션 파드데를 춘다.
<< Top으로 가기 >>
MANON 마농
작곡: 쥘 마스네
안무: 케네스 맥밀란
초연: 1974년 7월 3일 코벤트 가든로얄 오페라 하우스 로얄발레
1막1장: 파리 근교의 여관마당
레스꼬가 동생 마농의 역마차가 도착하자 동생을 부자 무슈테 GM에게 팔아 넘기기로 하지만 마농은 학생 데그류와 사랑에 빠져 탈출자금을 위해 GM의 돈가방을 훔친다.1막2장: 데그류 하숙집
데그류가 편지를 보내러 간 사이 레스코와 뭇슈 GM이 도착 마농을 설득한다.2막1장: 마담의 파티가 열리는 호텔
카드놀이에서 데그류의 속임수가 들통나서 마농과 데그류는 달아난다.2막2장: 데그류 하숙집
뭇슈 GM이 경찰과 도착해 마농은 체포되고 레스코는 살해된다.3막1장: 항구
마농은 죄수로서 미국에 도착한다. 간수는 마농에게 매혹된다.3막2장: 간수의 방
간수는 자신을 받아주면 자유를 주겠다고 제의하지만 데그류는 간수를 죽인다.3막3장: 늪지대
그들은 루이지애나 늪지로 도망친다. 마농은 데그류의 품에 안겨 숨을 거둔다.
<< Top으로 가기 >>
MIDSUMMER NIGHT’S DREAM 한여름밤의 꿈
작곡: 펠릭스 멘델스존
안무: 조지 발란신
초연: 1962년 1월 17일 뉴욕 시립센터 뉴욕 시티발레
사랑의 힘에 대한 내용으로 두쌍의 연인과 요정의 왕과 여왕간의 이야기로 윌리엄 세익스피어의 낭만적 코메디에 기초한다.첫막은 요구받지 않은 사랑과 사랑의 조화의 춤이 추어진다. 2막은 멘델스존의 결혼행진곡이 나오며 추는 파드데는 이상적이고 고난이 없는 것을 상징한다. 한 여름 밤의 꿈은 성인 존 축일 전날인 6월 23일에 하는데 이 날은 사랑과 마법이 연결된다.
<< Top으로 가기 >>
MULADA 믈라다
작곡: 림스키 코르사코프

슬라브족이 사는 리트라시가 배경으로

1막: 므스티브이 왕자는 부와 권력을 위하여, 그의 딸 보이슬라바는 사랑을 위하여 야로미르 왕자의 약혼녀인 믈라다를 독이 든 결혼반지로 살해한다.

2막: 쿠팔라 축제에 믈라다 유령이 나타나 야로미르가 브이스라바와 모레나의 주문에서 벗어나게 한다.

3막: 모레나는 어둠의 신 체르노복에게 야로미르가 다시 이슬라바에 반하도록 부탁하자 어둠의 신은 크레오파트의 유령을 불러내 유혹의 춤을 춘다.

4막: 밤이 되자 고대 슬라브 왕자의 영혼이 나타나 믈라다가 보이스라바에 독살됐다 하자 복수를 결심한다. 보이슬라바가 잘못을 고백하고 죽으면서 모레나를 부르자 모레나는 사원과 도시를 홍수로 파괴한다.

<< Top으로 가기 >>
NANNA’S LIED 난나의 노래
작곡: 쿠르트 바일, 프리드리히 흘라엔더
안무: 헬지 토마슨
이상적인 사랑을 꿈꾸다가 순진함을 잃고 사랑받고, 하고싶은 욕망을 채우지 못한 여인의 이야기
<< Top으로 가기 >>
NAPLES 나폴리
작곡: 홀거 시몬 파울리
안무: 오귀스트 부르농빌
초연: 1851년 4월 4일 덴마크 왕립극장 로얄 데니쉬 발레
젊은 어부와 그의 연인의 이야기로 타란텔라등 이태리 민속무용의 요소가 많다.1막: 나폴리 산타루치아 항구 근처
과부인 베로니카의 딸 데레지나는 젊은 어부인 제나로와 약혼을 하고 바다에서 실종된다.2막: 카프리의 푸른 굴
테레지나는 바다 정령인 푸른 굴에서 정신을 차린다. 골포는 그녀에게 마법의 물을 뿌려 과거를 잊게한다. 제나로는 마돈나 상을 떠 올리고 빌자 테레지나의 기억이 돌아온다.3막: 나폴리 근교의 몬테 버진 성당
나폴리 사람들은 교외로 성지순례를 나와있다. 그들이 악마라는 소문을 바로잡고 두 사람의 결합을 축하한다.
<< Top으로 가기 >>
NOTRE-DAME DE PARIS 노틀담의 꼽추
작곡: 체자레 푸니
안무: 쥬리스 페롯
프랑스 소설가 빅토르 위고가 원작으로 르네상스 시절 아름다운 집시여인 에스메랄다를 사랑하는 꼽추 콰지모도의 사랑과 주교 프롤러의 음모, 장교 뙤비스의 배신을 그렸다
<< Top으로 가기 >>
NUTCRACKER 호두까기 인형
작고: 차이코프스키
안무: 마리우스 프티파, 레프, 이바노프
초연: 1892년 12일 마린스키 극장 황실 발레단
호프만의 동화를 쁘티파가 작품화한 것이다.1막1장: 크리스마스 파티를 하는 가정
클라라의 집에서 대부인 드로셀마이어에게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받는데 오빠 프리츠와 다투다 망가진다.1막2장: 어두운 거실
한밤중 생쥐들이 인형을 갉아 먹으러 나타나고 호두까기 인형은 장남감을 지휘해서 물리친다. 호두까기 인형은 왕자로 변해 클라라를 과자의 궁전으로 데려가면서 눈의 왕과 여왕을 만나 눈송이들과 춤을 춘다.2막: 과자의 궁전
요정들이 왕자와 클라라를 환영한다. 꽃의 왈츠가 나오고 왕자와 클라라가 파드데 춤을 춘다.
<< Top으로 가기 >>
ONEGIN 오네긴
원작: 알렉산드르 푸슈킨
작곡: 차이코프스키
안무: 존 크랑코
초연: 1965년 4월 13일 슈투트가르트 발레단
1막1장: 라리나 부인의 정원
타티아나의 생일준비가 한창인데 올가는 약혼자인 시인 렌스키를 거울에서 본다.1막2장: 타티아나의 침실
타티아나는 사랑의 편지를 오네긴에게 쓴다.2막1장: 라리나 부인의 집
타티아나 생일에 오네긴을 초대하지만 그는 자신의 사랑의 편지를 찢고 올가를 유혹함으로써 그녀 가슴을 아프게 한다.2장: 호젓한 공원
결투에 나간 렌스키는 오네긴에 의해 사살된다.3막1장: 왕자 그레인의 무도회장
타티아나는 왕자 그레인의 아내가 되었다. 오네긴은 그녀의 사랑을 깨닫는다.3막2장: 타티아나의 내실
오네긴의 사랑의 편지를 찢고 남편에 대한 정절과 충성심을 보인다.
<< Top으로 가기 >>
PAS DE QUATRE
작곡: 클레망 들리브
안무: 쥴리스 페로
낭만시대 가장 유명한 5명의 무용수가 출연한 작품
<< Top으로 가기 >>
PETROUCHKA 페트류슈카
작곡: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안무: 미하일 포킨느
페트류슈카는 혼과 생명력을 가진 인형으로 발레리나를 사랑하지만 연적인 무어인에게 죽는다
<< Top으로 가기 >>
RED POPPY 빨간 양귀비
작곡: 글리에르
안무: 라슈칠린, 티코미로프
초연: 1927년 6월 14일 볼쇼이 발레단
1920년대 중국 코오밍탕의 항구
악랄한 자본가로 부터 착취당하는 무용수 타오-호아는 노동자의 혁명지도자와 사랑에 빠진다. 암살자의 총탄으로부터 그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친다.
<< Top으로 가기 >>
RITE OF SPRING (LE SACRE DU PRINTEMPS) 봄의 제전
작곡: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안무: 바슬라브 니진스키
초연: 1913년 5월 29일 파리 샹젤리제
1경: 대지에의 예배
원시시대 황량한 고원에서 원시부족이 봄이 오는 축제를 하며 춤을 춘다.
1. 봄소식 2. 유혹의 식전 3. 봄의 론도 4. 부락의 경기 5. 성자의 행렬
6. 대지에의 예배 7. 대지의 춤2경: 봄을 맞기위해 처녀를 희생시키는 의식의 춤을 춘다. 처녀는 광란의 춤을 추다 죽고 여섯명의 남자가 시체를 들고 나간다.
1. 서주 2. 신비로운 모임 3. 찬송 4. 조상의 출현 5. 조상의 의식 6. 신성한 춤
<< Top으로 가기 >>
ROMEO & JULIET 로미오와 줄리엣
작곡: 세르게이 프르코피에프
안무: 프로타
초연: 1938년 키로프 발레극장
1막1작: 베로나의 시장
몬테규가의 아들 로미오는 로잘린테에 대한 사랑으로 괴로워하다 시장에서 캐플릿가의 조카 티볼트와 로미오의 친구들사이에 싸움이 일어나다.1막2장: 캐플릿가의 줄리엣 침실
캐플릿 부부는 패리스 백작과 결혼시키기로 한다.1막 3장: 캐플릿 저택 밖
무도회에 손님들이 도착하고 로미오와 친구들도 가면으로 가장하고 온다.1막4장: 무도회장
줄리엣의 춤을 보고 로미오가 빠져든다.1막5장: 캐플릿가의 밖
손님들이 떠나고 로미오에게 덤벼드는 티볼트를 말린다.1막6장: 줄리엣 방
로미오와 사랑 고백을 한다.2막1장: 시장
로미오는 줄리엣의 결혼승낙편지를 받는다.2막2장: 성당
결혼식을 올린다.2막3장: 시장
술잔치는 티볼트가 머큐티오를 죽이고 로미오가 친구의 죽음에 복수하려고 티볼트를 죽여서 끝난다.3막1장: 침실
줄리엣은 패리스와의 결혼을 거절한다.3막2장: 성당
로렌스 신부가 수면제를 주고 줄리엣이 죽은 척하면 로미오가 베로나로 와서 줄리엣을 데려가라 한다.

3막3장: 침실
부모는 줄리엣이 죽은 것을 발견한다.

3막4장: 케플릿 가족묘지
로미오는 신부의 편지를 받지 못하고 줄리엣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는다. 그는 무덤 앞에서 독약을 마시고 죽고 깨어난 줄리엣은 칼로 자살한다.

<< Top으로 가기 >>
RUSSIAN GOPANK
작곡: 유리 솔로비에프
안무: 로스티슬라브 자하로프
러시아 우크라이나 지방 농부들의 민속춤 ‘가팍’으로서 남성의 강인함과 박력을 표현
<< Top으로 가기 >>
SCHEHERAZADW 세헤라쟈데
작곡: 니콜라스 립스키 코르사코프
안무: 미하일 포킨느
초연: 1910년 6월 4일 파리 오페라 가르니에, 발레룃스
동방의 궁전, 페르시아 왕 샤 자한은 샤리아르가 왕비 조바이데를 사랑하는데 질투를 느낀다. 사냥을 떠난 후 흑인노예, 인디언 노예, 황금 노예와 애로틱한 몸짓으로 춤을 추다 돌아온 왕이 전부 죽인다.
<< Top으로 가기 >>
SERENADE 세레나데
작곡: 차이코프스키
안무: 조지 발란신
초연: 1935년 3월 1일 뉴욕 아델피 극장 아메리칸 발레
소나티네, 왈츠, 러시아의 춤, 엘레지라는 4부분으로 구성되었다.변화무쌍한 패턴, 쉬지 않은 움직임, 친숙한 아름다움으로 분위기를 계속 반향하고 있고 발레는 로맨스와 그리움, 미스터리, 죽음같은 슬픈 사연을 담고 보여준다.
<< Top으로 가기 >>
SLEEPING BEAUTY 잠자는 숲속의 미녀
작곡: 차이코프스키
안무: 마리우스 프티파
초연: 1890년 1월 15일 마린스키 극장, 황실발레
서막: 궁전 무도회장
오로라 공주의 탄생 축하파티에 초대받지 못한 마녀 카라보스가 나타나 저주를 퍼붓고 사라진다.1막:
공주가 물레가락에 찔려 쓰러지고, 라일락 요정은 궁정의 모든 사람을 잠재우고 가시덤불로 막는다.2막: 사냥나온 데지레 왕자를 라일락 요정이 왕궁으로 인도하여 공주에게 키스하고 마법을 풀어준다.3막: 오로라의 결혼식
결혼식 축하연에서 왕자와 공주의 화려한 그랑파드데로 발레가 끝난다.
<< Top으로 가기 >>
SNOW MAIDEN 눈의 여왕
작곡: 차이코프스키
안무: 벤 스티븐슨
초연: 1998년 3월 12일 휴스턴 브라운 극장, 휴스턴 발레
1막:
숲의 아버지가 눈의 아가씨인 아름다운 딸 스네그르슈카와 사는데 귀족의 아들 미스기르가 약혼녀 코파바와 같이 오게 된다. 눈의 아가씨는 친밀감을 느끼며 미스가르를 찾아가기로 마음먹는다.2막: 겨울축제를 축하하는 중 코파바와 미스가르가 도착하자 눈의 아가씨는 미스가르를 발견하고 행복해 한다.3막:
코파바와 미스가르의 결혼식이 황제의 궁전에서 벌어지고 있다. 눈의 아가씨는 그녀 가슴속의 사랑의 열기로 미스가르의 품속에서 녹아 사라진다.
<< Top으로 가기 >>
SPARTACUS 스파르타쿠스
음악: 아람 하차투리안
암무: 유리 그리고리비치
초연: 1968년 4월 9일 모스크바 볼쇼이 극장, 볼쇼이 발레
기원전 73년 로마 공화정 말기 트라키아 출신 노예 스파르타쿠스는 검투사 훈련소를 탈출 노예들을 모아 12만명의 세력이 되었다가 로마 장군 크랏수스에게 토벌되어 십자가에 매달려 죽는다.1막1장:
트라키아를 정복한 로마 장군 크랏수스의 개선식, 전쟁포로를 노예시장에 판다.1막2장: 노예시장1막3장: 크랏수스의 별장
가면을 쓴 노예들의 검투1막4장: 노에 검투사 막사
스파르타쿠스는 감옥을 탈출2막1장:
스파르타쿠스를 지도자로 선출2막2장: 스파르타쿠스는 아내 프리지아를 찾아 재결합, 파드데 춤을 춘다.2막3장: 크랏수스의 별장
연회중 스파르타쿠스가 쳐들어 온다는 소식2막4장: 스파르타쿠스의 막사
노예들에게 붙잡힌 크랏수스는 스파르타쿠스와 대결, 패하지만 놓아준다.3막1장: 크랏수스는 복수를 맹세3막2장: 노예들의 막사
전쟁준비

3막 3장:
아에지나가 아름다운 여성들을 데려와 병사들을 유혹, 그들이 군대를 떠난다.

3막4장: 전쟁터
스파르타쿠스 군대는 항복보다 죽음을 선택한다.

<< Top으로 가기 >>
STONE FLOWER 돌꽃
작곡: 세르게이 프르코피에프
안무: 유리 그리고리비치
초연: 1958년 7월 6일 모스크바
우랄산맥 지역의 전설을 이야기한 형식적인 양식으로 가공적인 리얼리즘을 표현하였고 러시아 민속음악 양식이 많이 사용되었다.1막:
석공인 다닐라는 약혼녀 카테리나와 사랑의 맹세를 하고 완벽한 꽃병 작품을 위하여 구리산 여왕을 따라간다.
2막:
세베리안은 카테리나를 잡지만 구리산의 여왕이 구해준다.3막:
구리산 여왕의 궁전에서 돌꽃을 완성한 다닐라는 여왕의 유혹을 물리치고 불의 정령과 함께 온 카테리나와 함께 마을로 돌아온다.
<< Top으로 가기 >>
SWAN LAKE (LE LAC DES CYGNES) 백조의 호수
작곡: 차이코프스키
안무: 마리우스 프티파
초연: 1895년 1월 27일 마린스키 극장
잠자는 숲속의 미녀, 지젤과 함께 3대 걸작 고전발레이다.1막: 성안 마을
왕자의 성인식 날 여왕이 선물로 화살을 준다. 백조를 보고 지그프리트 왕자는 숲으로 사냥을 간다.2막: 숲속의 호수가
숲속 호수가에서 백조가 인간으로 변하는 오데트 공주를 보고 청혼한다. 악마의 마법을 풀기 위해 사랑의 맹세를 하고 결혼을 발표하기로 약속한다. 아다지오 부분이 일품이다.3막: 궁정 무도회장
악마 로토바트토가 오데트 공주와 닮은 자기 딸 흑조 오딜을 데려와서 결혼을 발표하고 영원한 사랑을 약속한다. 이때 본색을 드러낸 악마와 오딜은 사라지고 왕자는 슬픔에 잠겨 숲으로 간다. 각국 왕녀들의 춤과 흑조의 정열적, 유혹적인 춤이 특징4막: 숲속
왕자의 배신으로 영원히 백조로 살게된 오데트. 용서를 구하기 위해 온 왕자와 악마는 싸워서 왕자는 죽고 백조는 날아가는 것이 로얄이고, 사랑의 힘으로 악마를 물리치는 내용의 볼쇼이 작품이다.
<< Top으로 가기 >>
SYMPHONY IN THREE MOVEMENTS 세악장 심포니
작곡: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안무: 조지 발란신
초연: 1972년 6월 18일 뉴욕 주립극장, 뉴욕 시티발레
첫 악장은 피아노 협주곡으로 엄청난 점프로 시작한다.
2악장은 2인무의 아시아적인 음악 배경으로 파드데
3악장은 신고전주의적 발레동력의 또 다른 폭발적인 장면이다.
<< Top으로 가기 >>
TAIKO 타이코
작곡: 센 아마노
안무: 스탠턴 웰치
초연: 1999년 4월 29일 샌프란시스코, 워 메모리얼 오페라 하우스
미스테리가 있는 추상발레로서 동양 서양 현재가 어우러진 작품
<< Top으로 가기 >>
TCHAIKOVSKI 챠이코프스키
작곡: 표트르 챠이코프스키
안무: 조지 발란신
신고전주의 스타일의 경쾌하고 세련된 음악에 맞추어 추는 2인무 파드되이다
<< Top으로 가기 >>
TZIGANE 찌간느
작곡: 모리스 라벨
안무: 조지 발란신
초연: 1975년 5월 29일 뉴욕 주립극장, 뉴욕 시티발레
구슬픈 바이올린 소리와 집시 댄스 스타일의 환상적인 춤으로 시작하여 마지막에 그녀는 그녀의 파트너와 4쌍의 커플과 합류한다.
<< Top으로 가기 >>
VENIS CARNIVAL
작곡: 체자레 푸니
안무: 마리우스 프티파
이태리 베니스 수상축제의 가장무도회에서 만들린을 연주하는 남성무용수와 탬버린의 여성무용수들의 모습
<< Top으로 가기 >>
YARASLAVNA 야로슬라브나
작곡: 터센코
안무: 올렉 비노그라도프
초연: 1974년 레니그라드 말리극장
러시아 서사시 ‘이고르 군대의 무용담’을 기초로 했다. 러시아를 침입했던 폴로베쯔인은 메뚜기같은 유목민으로 불려졌다.
<< Top으로 가기 >>